TEST

성격검사 (MMPI, RORSCHACH, TAT)

MMPI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미네소타 인성검사라고도 하는 것으로서, 미네소타 대학의 해서웨이(Hathaway)와 맥킨리(Mckinley)가 임상진단용으로 만든 성격검사. 이 성격검사는 임상척도와 타당성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임상척도에는 심기증(心氣症)·우울증·히스테리·정신병질·남, 여향성·편집증(偏執症)·정신쇠약증·조현증(정신분열증)·경조증·사회적 내향성이라는 열 개의 하위검사가 있고, 타당성척도에는 허구점수·신뢰점수·수검태도 점수(受檢態度點數)를 측정할 수 있는 세 개의 하위검사가 있다. 또한 MMPI는 그것이 갖고 있는 566개의 문항을 이용하여 자아강도·의존성·지배성·공격성 등을 비롯한 300여 개의 성격특성과 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하위척도가 개발되어 있다.


 

RORSCHACH

 

[ Rorschach-Test]

스위스의 정신과의 로르샤크 H.Rorschach에 의해서 창안된 투사법에 의한 인격검사법ㆍ검사자극에는 잉크자국으로 생긴 좌우대칭형의 도판 10장이 이용된다. 이것을 피검사자에게 일정의 순서로 보이고 각각 무엇으로 보이는 지를 대답하게 한다. 다음으로 그림의 어느 부분을, 왜 그렇게 보았는가를 각각 설명하게 한다. 검사는 일정규칙에 따라서 반응 각 요소를 정리분석해서 인격의 제 경향이나 심리적기능을 추정한다.


 

TAT

 

[ Thematic Apperception Test , Themathisdier Apperzeptions-Test ]

 

1935년 미국의 머레이 H.A. Murray와 모르간 C.D. Morgan에 의하여 처음으로 발표된 투영법에 의한 인격검사법으로, 주제(과제) 통각검사라고 번역되는 일도 있다. 본법은 일정한 장면을 그린 회화를 보이고, 그것을 중심으로 공상의 이야기를 만들게 하는 방법을 취한다. 피검자의 의식적ㆍ무의식적 원망(願望)이나 갈등, 대인관계인지나 행동양식 등, 개인적 특성이 투영된다고 하는 가설에 입각하여 해석ㆍ평가된다.